꽃향기 따라...
열매향기 따라...
(교육적활용형 + 지역연계형)
2. 기본 구상
가. 사업 방향
: 교육적 활용형 및 지역연계형 학교숲
- 학교 전체를 교육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숲의 연속성 고려
- 학교숲 환경교육 및 자연관찰 학습을 위한 테마형 학습공간 조성
- 솎아내기, 텃밭 조성
- 운동장 주변의 녹음을 증대하여 녹지율을 확보하고 에너지 효율성 고려
나. 기본 구상
- 1차년도(2009) : 기반조성 및 화단 내 상록수 이식/제거, 다양성 추구
- 2차년도(2010) : 기반공사 실시(토양조성), 초기 천이단계 식생 도입,
중기 천이단계 식생 도입
- 3차년도(2011) : 말기 천이단계 식생 도입, 시설물 설치, 식생 변화 모니터링 실시
구 분
|
공 간
|
수종 선정조건
|
유형
|
2009
(1차년도)
|
기반조성 및 지장물 제거
| ||
2010
(2차년도)
|
초기식생(해변사구식생, 초기식생), 중기 식생
|
해변식생과 초기식생 단계에서 나타나는 종 선정 하도록 한다.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소나무, 곰솔 등)
| |
2011
(3차년도)
|
말기 천이 단계
(안정식생)
|
숲이 안정되면서 극상림을 이루는데 이 단계에 나타나는 종을 선정 하도록 한다. (서어나무, 단풍나무 남해안으로는 후박나무, 가시나무류 등)
|
3. 기본계획
가. 마스터플랜 제작 과정
다. 주요 공간별 기본계획
공 간
|
방향
|
세부 내용
|
해변사구 식생
|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군락 복원
|
포항은 해변이 40km 이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긴 도시이다. 또한 동해안에서 해변식생이 발달 하였고 해당화의 남한계이면서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천연기념물 군락지가 있다. 또한 해변식생은 천이의 초기단계로서 중요성도 있다.
|
초기식생
|
건생천이 초기식생 재현
|
산불이 나거나 숲이 파괴되면 소나무와 싸리, 오리나무 등이 자라게 된다. 이 들은 햇빛을 좋아하는 양수로서 토양을 가꾸고 그늘을 만들어 참나무를 비롯한 낙엽활엽수에서 자리를 내주게 된다.
|
중기식생
|
건생천이 중기식생 재현
|
참나무를 비롯한 낙엽활엽수는 소나무 그늘을 이용하여 자라다 소나무를 제치고 산을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도 서어나무 등 다음 주인공에게 자리를 내주게 된다.
|
안정식생
|
건생천이 안정식생 재현
|
숲이 오랫동안 보존되면 서어나무, 단풍나무 등이 들어와 더 이상 변하지 않는 듯 보이는 단계에 이르는데 바로 극상림이다. 남해안에서는 후박나무, 동백나무, 가시나무류가 마지막 주인공이 된다.
|
라. 주요수종
성상별
|
수종명
|
상록침엽교목
|
소나무, 편백, 곰솔
|
상록활엽교목
|
구실잣밤나무
|
상록활엽관목
|
구골나무, 치자나무, 다정큼나무, 종가시나무, 차나무, 후박나무, 순비기나무, 자금우
|
낙엽활엽교목
|
갈참나무, 굴참나무, 단풍나무, 대만풍나무, 물푸레나무, 산벚나무, 서어나무, 섬단풍나무, 쉬나무, 졸참나무, 층층나무, 두메오리, 모감주나무, 쇠물푸레, 자귀나무, 쪽동백, 참빗살나무, 때죽나무, 아왜나무
|
낙엽활엽관목
|
감태나무, 고추나무, 누리장나무, 미선나무, 병아리꽃나무, 산조팝나무, 상산, 생강나무, 오갈피나무, 작살나무, 장구밥나무, 조팝나무, 좀목형, 진달래, 철쭉, 해당화, 화살나무, 히어리, 층꽃, 백리향
|
초 본 류
|
각시원추리, 감국, 갯기름나물, 갯까치수영, 갯메꽃, 갯패랭이, 고사리,
구절초, 기린초, 꽃무릇, 꿀풀, 눈개승마, 도라지, 두메부추, 둥굴레
둥근잎꿩의비름, 땅채송화, 배초향, 벌개미취, 벌노랑이, 부처꽃, 섬기린초, 섬시호, 섬초롱꽃, 섬현삼, 송악, 수크령, 약모밀, 억새, 애기원추리, 잔대, 족도리풀, 좀개미취, 좁은잎해란초, 참나리, 참당귀, 큰꿩의비름, 털머위, 할미꽃, 해국
|
만 경 목
|
마삭줄
|
기 타
|
마. 기본계획도
1) 식재계획평면도 (수목)
2) 식재계획평면도 (초화류)
3) 포장계획평면도
바. 예산사업비
구 분
|
항 목
|
예상사업비
|
모델학교숲 기본계획비
|
환경교육 강사비
|
800,000
|
기본계획서 작성 및 인쇄비
|
3,200,000
| |
선진지 견학
|
200,000
| |
회의비(간담회)
|
500,000
| |
모델학교숲 워크샵
|
300,000
| |
학교숲 조성(1,2차년도)
|
기반 공사
수목 이식 및 제거
수목 구입
시설물 설치
인건비
|
45,000,000
|
학교숲 조성(3차년도)
|
〃
|
10,000,000
|
프로그램 관련
|
환경교육, 교재개발,
가이드북 제작, 강사비
|
7,000,000
|
합 계
|
67,000,000
|
사. 자금조달계획
지원처
|
금 액
|
생명의숲국민운동, 유한킴벌리
|
60,000,000
|
포항시 교육청
|
5,000,000
|
죽도초등학교 동창회
|
2,000,000
|
합 계
|
67,000,000
|
4. 관리 및 활용 계획
가. 학교숲 가꾸기 교육 및 관리 계획
1) 목 적
- 다양한 예산 확보 방안을 모색하여 건강한 학교 환경 유지 및 관리
- 숲가꾸기 교육을 통해 학교구성원들의 자체 관리 운영 시스템 구축
- 지역연계형 모델학교숲으로서 지역공동체의 역할 제시
2) 운영계획
구분
|
참여프로그램
|
참가자
| ||
학교숲 조성전
|
• 학교숲 관리활동 조직 구성
(Green Eco 동아리, 담당교사, 학교숲 가꾸기 실무자, 학교숲위원회로 이루어진 운영 조직을 구성)
• 학교숲 희망 조사
• 학교옥외환경 현황조사
• 모델학교숲 워크샵 참여
• 선진사례답사
|
학생, 교사, 학부모, 포항생명의숲, 전문위원, 조경업체
| ||
학교숲 조성과정
|
• 학교숲 가꾸기 활동
(1인 1화분 가꾸기 및 나무심기, 학년별 야생화 화단 가꾸기, 은행나무울타리 만들기, 시비 및 관수)
• 학교숲 가꾸기 참여 소감문 쓰기
|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포항생명의숲, 전문위원, 조경업체
| ||
학교숲 조성후
|
• 내 나무 이름표 달아주기(나무 팻말 만들기)
• 전문가와 함께 학교숲 가꾸기 및 관리 교육(제초, 관수, 지주목 재결속)
• 학교숲 관찰일지 작성
• 학교숲해설 매뉴얼 제작
•
|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포항생명의숲, 전문위원, 조경업체
|
나. 학교숲을 활용한 환경교육 운영계획
- 교육활용형 모델학교숲으로서 목적 달성을 위한 다양한 운영방안 마련
1) 환경교육 운영과정
① 교육팀 구성
- Green Eco 동아리(학생 및 학부모), 담당교사, 포항생명의숲 담당자, 숲해설가 등 학교숲 교육팀 구성
② 교과분석 및 학교 옥외환경 현황조사
- 교과분석을 통해 학교숲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상
- Green Eco 동아리 구성원과 담당교사가 함께 학교옥외 환경현황에 조사된 내용을 파악하고 학교숲과 연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
③ 프로그램 기획
- 교과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담당교사, 포항생명의숲 담당자 및 숲해설가가 참여하여 재량활동을 위한 학교숲 해설프로그램을 기획(분기별)
④ 학교숲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
월
|
추진내용
|
활동내용
|
비고
|
3
|
녹색성장 관련 교육과정 편성
|
관련교과 분석 및 교육과정 편성
| |
학교숲 지킴이 봉사 동아리 조직
|
교내외 봉사활동
|
학생
| |
Green Eco 동아리조직
|
학생,학부모,교사 동아리 조직
|
학부모
| |
4
|
1인 1화분 가꾸기 및 나무심기
|
교실 속에서 화분 가꾸기
|
전학년
|
전문가 자문연수
|
환경부, 포항생명의숲
| ||
숲해설 프로그램 교육
|
학년별 교과과정과 연계한 숲해설 프로그램 기획 및 교육
|
학생,학부모
| |
탄소흡수원 활용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수
|
포항생명의숲, 교내 자체 연수
|
교사
학부모
| |
생태연못 조성 및 모델학교숲 선진학교 견학
|
현장 연수
|
교사
| |
5
|
학교숲 체험 부스 운영
|
교내 봄 체육대회와 연계
|
전학년
|
학교숲 관찰대회
|
자연관찰탐구대회와 연계
|
3-6학년
| |
녹색성장캠프 운영
|
교내 야영과 연계
|
4-6학년
|
월
|
추진내용
|
활동내용
|
비고
|
6
|
학교숲 소식지 발송
|
소식지를 제작하여 가정에 발송
| |
테마학습장 중심의 체험학습
|
테마학습장 조성 및 체험활동
| ||
7-8
|
녹색 과학캠프 운영
|
방학 중 녹색과학캠프 운영
|
4-6학년
|
9
|
학교숲 관찰일지 심사
|
연중 학교숲 관찰일지 작성
|
전학년
|
학교숲 그리기 대회
|
교내 학교숲 그리기 대회 실시
|
전학년
| |
10
|
학교숲 체험수기 공모
|
학교숲 체험수기 공모 및 시상
|
전학년
|
학교누리집(녹색다이어리)를 활용한 생활교육의 실천
|
학교 누리집 제작 및 활용
|
전학년
| |
11
|
환경학교 체험 프로그램 운영
|
환경학교 연계 체험학습
|
4-6학년
|
12
|
봉사 우수학생 시상
|
학교숲 지킴이 봉사동아리 우수학생 시상
|
전학년
|
1-2
|
Green Bank 우수학생 시상
|
Green Bank 저축왕 시상 및
게시
|
전학년
|
• 운영방법
: 학년별 환경과 관련된 교과목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40분)
: 학년별 관련 교과목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주제를 정함
: 포항생명의숲과 연계한 학교숲해설 프로그램 마련
- 프로그램 기획 및 시연을 통해 학교숲해설 메뉴얼 작성
- 평가 및 모니터링, 교육일지 작성
: 환경교육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후 학년별 수준을 고려하여 전교생 대상으로 교육 진행
⑤ 결과물 정리 및 평가
- 학교숲 조성에서부터 관리, 운영까지 과정을 평가하고 정리함
⑥ 지역사회와 소통하기
- 자원봉사자 모집, 지역사회 구성원을 모집해 학교숲과 지역문화를 엮어 탐방하는 프로그램 기획, 진행
2) 학교숲과 연계한 활동 계획
① 학교숲 관찰일지 작성
- 1학년부터 6학년까지 1년에 1권, 총 6권의 책 만들기
- 자기소개, 자원봉사활동, 현장체험학습 내용, 텃밭 가꾸기 과정, 학교숲 음악회, 나무관찰일지, 학교숲이 성장하는 과정 등 포함
- 경상북도 쟈연관찰탐구대회와 연계하여 학교숲 관찰대회 실시
② 1인 1화분 가꾸기
- 학교숲 외에도 교내에 1인 1화분 가꾸기를 하여 늘푸른 교실 환경유지
③ 학급별 텃밭 가꾸기, 1인 1나무 관찰, 묘종 심기
- 학급별 텃밭 가꾸고 수확하여 요리대회 열기
- 1인당 1나무를 지정하여 열매, 꽃, 잎, 줄기, 수피 등 계절변화에 따른 내 나무 관찰하고 일지 작성
④ 학년별 현장체험교육, 환경학교 체험 프로그램
- 지역의 아름다운 숲 탐방, 시골살이체험, 산촌견학 등 계절별/학년별 현장체험교육 실시
⑤ 학교숲 성장캠프 운영
- 학교숲에서 1박 2일간의 캠프활동을 통하여, 자연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원만한 교우관 계를 형성하며, 지적·정서적인 성장을 도움
⑥ 녹색 과학캠프 운영
- 방학중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숲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 및 실험프로그램 운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