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도초 모델학교숲의 미래


꽃향기 따라...
 열매향기 따라... 
(교육적활용형 + 지역연계형)


2. 기본 구상

 가. 사업 방향
 : 교육적 활용형 및 지역연계형 학교숲
 - 학교 전체를 교육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숲의 연속성 고려
 - 학교숲 환경교육 및 자연관찰 학습을 위한 테마형 학습공간 조성
 - 솎아내기, 텃밭 조성
 - 운동장 주변의 녹음을 증대하여 녹지율을 확보하고 에너지 효율성 고려



나. 기본 구상

   - 1차년도(2009) : 기반조성 및 화단 내 상록수 이식/제거, 다양성 추구
   - 2차년도(2010) : 기반공사 실시(토양조성), 초기 천이단계 식생 도입,
                           중기 천이단계 식생 도입
   - 3차년도(2011) : 말기 천이단계 식생 도입, 시설물 설치, 식생 변화 모니터링 실시

구 분
공 간
수종 선정조건
유형
2009
(1차년도)
기반조성 및 지장물 제거


2010
(2차년도)
초기식생(해변사구식생, 초기식생), 중기 식생
해변식생과 초기식생 단계에서 나타나는 종 선정 하도록 한다.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소나무, 곰솔 등)

2011
(3차년도)
말기 천이 단계
(안정식생)
숲이 안정되면서 극상림을 이루는데 이 단계에 나타나는 종을 선정 하도록 한다. (서어나무, 단풍나무 남해안으로는 후박나무, 가시나무류 등)




3. 기본계획
 가. 마스터플랜 제작 과정
 다. 주요 공간별 기본계획
공 간
방향
세부 내용
해변사구 식생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군락 복원
포항은 해변이 40km 이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긴 도시이다. 또한 동해안에서 해변식생이 발달 하였고 해당화의 남한계이면서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천연기념물 군락지가 있다. 또한 해변식생은 천이의 초기단계로서 중요성도 있다.
초기식생
건생천이 초기식생 재현
산불이 나거나 숲이 파괴되면 소나무와 싸리, 오리나무 등이 자라게 된다. 이 들은 햇빛을 좋아하는 양수로서 토양을 가꾸고 그늘을 만들어 참나무를 비롯한 낙엽활엽수에서 자리를 내주게 된다.
중기식생
건생천이 중기식생 재현
참나무를 비롯한 낙엽활엽수는 소나무 그늘을 이용하여 자라다 소나무를 제치고 산을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도 서어나무 등 다음 주인공에게 자리를 내주게 된다.
안정식생
건생천이 안정식생 재현
숲이 오랫동안 보존되면 서어나무, 단풍나무 등이 들어와 더 이상 변하지 않는 듯 보이는 단계에 이르는데 바로 극상림이다. 남해안에서는 후박나무, 동백나무, 가시나무류가 마지막 주인공이 된다.

라. 주요수종
성상별
수종명
상록침엽교목
소나무, 편백, 곰솔
상록활엽교목
구실잣밤나무
상록활엽관목
구골나무, 치자나무, 다정큼나무, 종가시나무, 차나무, 후박나무, 순비기나무, 자금우
낙엽활엽교목
갈참나무, 굴참나무, 단풍나무, 대만풍나무, 물푸레나무, 산벚나무, 서어나무, 섬단풍나무, 쉬나무, 졸참나무, 층층나무, 두메오리, 모감주나무, 쇠물푸레, 자귀나무, 쪽동백, 참빗살나무, 때죽나무, 아왜나무
낙엽활엽관목
감태나무, 고추나무, 누리장나무, 미선나무, 병아리꽃나무, 산조팝나무, 상산, 생강나무, 오갈피나무, 작살나무, 장구밥나무, 조팝나무, 좀목형, 진달래, 철쭉, 해당화, 화살나무, 히어리, 층꽃, 백리향
초 본 류
각시원추리, 감국, 갯기름나물, 갯까치수영, 갯메꽃, 갯패랭이, 고사리,
구절초, 기린초, 꽃무릇, 꿀풀, 눈개승마, 도라지, 두메부추, 둥굴레
둥근잎꿩의비름, 땅채송화, 배초향, 벌개미취, 벌노랑이, 부처꽃, 섬기린초, 섬시호, 섬초롱꽃, 섬현삼, 송악, 수크령, 약모밀, 억새, 애기원추리, 잔대, 족도리풀, 좀개미취, 좁은잎해란초, 참나리, 참당귀, 큰꿩의비름, 털머위, 할미꽃, 해국
만 경 목
마삭줄
기    타


마. 기본계획도
 1) 식재계획평면도 (수목)


2) 식재계획평면도 (초화류)



       3) 포장계획평면도


바. 예산사업비
구 분
항 목
예상사업비
모델학교숲 기본계획비
환경교육 강사비
800,000
기본계획서 작성 및 인쇄비
3,200,000
선진지 견학
200,000
회의비(간담회)
500,000
모델학교숲 워크샵
300,000
학교숲 조성(1,2차년도)
기반 공사
수목 이식 및 제거
수목 구입
시설물 설치
인건비
45,000,000
학교숲 조성(3차년도)
10,000,000
프로그램 관련
환경교육, 교재개발,
가이드북 제작, 강사비
7,000,000
합 계

67,000,000


사. 자금조달계획
지원처
금  액
생명의숲국민운동, 유한킴벌리
60,000,000
포항시 교육청
5,000,000
죽도초등학교 동창회
2,000,000
합 계
67,000,000



4. 관리 및 활용 계획
가. 학교숲 가꾸기 교육 및 관리 계획
1) 목    적
 - 다양한 예산 확보 방안을 모색하여 건강한 학교 환경 유지 및 관리
 - 숲가꾸기 교육을 통해 학교구성원들의 자체 관리 운영 시스템 구축
 - 지역연계형 모델학교숲으로서 지역공동체의 역할 제시

2) 운영계획
구분

참여프로그램

참가자
학교숲 조성전

• 학교숲 관리활동 조직 구성
(Green Eco 동아리, 담당교사, 학교숲 가꾸기 실무자, 학교숲위원회로 이루어진 운영 조직을 구성)
• 학교숲 희망 조사
• 학교옥외환경 현황조사
• 모델학교숲 워크샵 참여
• 선진사례답사

학생, 교사, 학부모, 포항생명의숲, 전문위원, 조경업체





학교숲 조성과정

• 학교숲 가꾸기 활동
(1인 1화분 가꾸기 및 나무심기, 학년별 야생화 화단 가꾸기, 은행나무울타리 만들기, 시비 및 관수)
• 학교숲 가꾸기 참여 소감문 쓰기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포항생명의숲, 전문위원, 조경업체





학교숲 조성후

• 내 나무 이름표 달아주기(나무 팻말 만들기)
• 전문가와 함께 학교숲 가꾸기 및 관리 교육(제초, 관수, 지주목 재결속)
• 학교숲 관찰일지 작성
• 학교숲해설 매뉴얼 제작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포항생명의숲, 전문위원, 조경업체


나. 학교숲을 활용한 환경교육 운영계획
 - 교육활용형 모델학교숲으로서 목적 달성을 위한 다양한 운영방안 마련

1) 환경교육 운영과정
 ① 교육팀 구성
  - Green Eco 동아리(학생 및 학부모), 담당교사, 포항생명의숲 담당자, 숲해설가 등 학교숲 교육팀 구성

 ② 교과분석 및 학교 옥외환경 현황조사
  - 교과분석을 통해 학교숲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상
  - Green Eco 동아리 구성원과 담당교사가 함께 학교옥외 환경현황에 조사된 내용을 파악하고 학교숲과 연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

③ 프로그램 기획
  - 교과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담당교사, 포항생명의숲 담당자 및 숲해설가가 참여하여 재량활동을 위한 학교숲 해설프로그램을 기획(분기별)

④ 학교숲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
추진내용
활동내용
비고
3
녹색성장 관련 교육과정 편성
관련교과 분석 및 교육과정 편성

학교숲 지킴이 봉사 동아리 조직
교내외 봉사활동
학생
Green Eco 동아리조직
학생,학부모,교사 동아리 조직
학부모
4
1인 1화분 가꾸기 및 나무심기
교실 속에서 화분 가꾸기
전학년
전문가 자문연수
환경부, 포항생명의숲

숲해설 프로그램 교육
학년별 교과과정과 연계한 숲해설 프로그램 기획 및 교육
학생,학부모
탄소흡수원 활용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수
포항생명의숲, 교내 자체 연수
교사
학부모
생태연못 조성 및 모델학교숲 선진학교 견학
현장 연수
교사
5
학교숲 체험 부스 운영
교내 봄 체육대회와 연계
전학년
학교숲 관찰대회
자연관찰탐구대회와 연계
3-6학년
녹색성장캠프 운영
교내 야영과 연계
4-6학년

추진내용
활동내용
비고
6
학교숲 소식지 발송
소식지를 제작하여 가정에 발송


테마학습장 중심의 체험학습
테마학습장 조성 및 체험활동

7-8
녹색 과학캠프 운영
방학 중 녹색과학캠프 운영
4-6학년
9
학교숲 관찰일지 심사
연중 학교숲 관찰일지 작성
전학년
학교숲 그리기 대회
교내 학교숲 그리기 대회 실시
전학년
10
학교숲 체험수기 공모
학교숲 체험수기 공모 및 시상
전학년
학교누리집(녹색다이어리)를 활용한 생활교육의 실천
학교 누리집 제작 및 활용
전학년
11
환경학교 체험 프로그램 운영
환경학교 연계 체험학습
4-6학년
12
봉사 우수학생 시상
학교숲 지킴이 봉사동아리 우수학생 시상
전학년
1-2
Green Bank 우수학생 시상
Green Bank 저축왕 시상 및
게시
전학년


      • 운영방법
   : 학년별 환경과 관련된 교과목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40분)
   : 학년별 관련 교과목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주제를 정함
   : 포항생명의숲과 연계한 학교숲해설 프로그램 마련
   - 프로그램 기획 및 시연을 통해 학교숲해설 메뉴얼 작성
   - 평가 및 모니터링, 교육일지 작성
    : 환경교육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후 학년별 수준을 고려하여 전교생 대상으로 교육 진행

⑤ 결과물 정리 및 평가
 - 학교숲 조성에서부터 관리, 운영까지 과정을 평가하고 정리함

⑥ 지역사회와 소통하기
 - 자원봉사자 모집, 지역사회 구성원을 모집해 학교숲과 지역문화를 엮어 탐방하는 프로그램 기획, 진행


2) 학교숲과 연계한 활동 계획
 ① 학교숲 관찰일지 작성
 - 1학년부터 6학년까지 1년에 1권, 총 6권의 책 만들기
- 자기소개, 자원봉사활동, 현장체험학습 내용, 텃밭 가꾸기 과정, 학교숲 음악회, 나무관찰일지, 학교숲이 성장하는 과정 등 포함
- 경상북도 쟈연관찰탐구대회와 연계하여 학교숲 관찰대회 실시

    ② 1인 1화분 가꾸기
   - 학교숲 외에도 교내에 1인 1화분 가꾸기를 하여 늘푸른 교실 환경유지

③ 학급별 텃밭 가꾸기, 1인 1나무 관찰, 묘종 심기
     - 학급별 텃밭 가꾸고 수확하여 요리대회 열기
 - 1인당 1나무를 지정하여 열매, 꽃, 잎, 줄기, 수피 등 계절변화에 따른 내 나무 관찰하고 일지 작성

 ④ 학년별 현장체험교육, 환경학교 체험 프로그램
   - 지역의 아름다운 숲 탐방, 시골살이체험, 산촌견학 등 계절별/학년별 현장체험교육 실시



⑤ 학교숲 성장캠프 운영
  - 학교숲에서 1박 2일간의 캠프활동을 통하여, 자연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원만한 교우관        계를 형성하며, 지적·정서적인 성장을 도움



 ⑥ 녹색 과학캠프 운영
     - 방학중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숲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 및 실험프로그램 운영





댓글 없음:

댓글 쓰기